국내 11개 금융 민간기관이 선진 금융 인프라 수출 등을 통해
해외금융협력사업의 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은 금융정보망, 금융정보시스템, 수표결제시스템, 지로시스템 등을 통해 금융기관과 고객 간 자금결제 및 정보교환이 가능하도록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소비자 보호와 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보험전문 서비스 기관입니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험요율 산출에서부터 보험정보의 효율적인 활용과 충실한 연구조사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부설 연구기관으로 자동차 수리기법의 향상과 이를 통한 자동차 수리비의 적정화를 도모하는 자동차기술연구소가 있습니다.
코스콤은 한국거래소 IT자회사로 1977년 설립 이후 한국자본시장에 다양한 금융IT 솔루션 및 인프라를 공급하면서 한국자본시장의 발전을 견인해 오고 있습니다. 지난 40년 간 코스콤은 증권·파생상품 매매시스템부터 증권·선물사 원장 업무처리 시스템, 시세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운영 등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무를 위한 모든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주식,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및 파생상품 등을 모두 거래하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종합거래소로,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및 파생상품시장의 운영 및 시장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종합신용정보 집중기관으로서 신용정보의 집중관리를 통해 신용정보 및 신용정보주체를 보호하고 신용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건전한 신용질서의 확립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코리아크레딧뷰로㈜ (이하 KCB)는 한국의 대형 금융회사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대한민국 대표 개인신용평가 회사(Credit Bureau)입니다. KCB는 연체 등 불량 정보는 물론 금융거래실적 등 우량 정보까지 수집하는 국내 최초 Positive 정보 기반의 선진국형 개인신용평가 전문회사입니다.
NICE평가정보는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국내 최대 신용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축적된 신용평가 노하우, 풍부한 데이터 분석 경험을 보유한 우수한 전문인력, 시장인지도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1등의 개인신용평가(Credit Bureau) 및 기업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ICE평가정보가 속해 있는 NICE 그룹은 신용정보, 지급결제, 신용카드결제, 채권추심, 신용평가 등 서비스 제공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 인프라 발전의 주역이자 살아 있는 역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GI서울보증은 1969년 설립되어 개인과 기업의 경제활동을 지원해온 국내 최대의 종합보증사입니다. 최고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신용등급 A+(S&P), AA-(Fitch)를 획득하고 ICISA(국제신용보험·보증보험협회) 기준 3년 연속 글로벌 Top3 종합보증기관에 오르는 등 세계가 인정하는 우량 금융회사입니다.
한국금융연구원은 금융산업의 혁신적인 발전과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금융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연구사업을 추진하고자 설립되었다. 연구원은 국내외 금융제도, 금융정책 및 금융기관 경영 등 금융전반에 걸친 제반과제를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함으로써 금융산업 발전과 금융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